[정소영의 아젠다] 세계관 충돌의 시대, 어떻게 살 것인가? (최종편)

0
203

[VON_정소영의 아젠다] 190124

세계관 충돌의 시대, 어떻게 살 것인가? (최종편)

/ 정소영 미국변호사, 세인트폴고전인문학교장

오늘로서 ‘충돌하는 세계관’이라는 책을 텍스트로 한 제 강의는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.

이 책의 후반부에는 제가 말씀드린 6가지 세계관이 신학, 철학, 윤리학, 정치학, 사회학, 경제학, 역사학, 생물학 등 학문의 영역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.

제가 첫 강의 때, 세계관은 마치 안경과 같아서 내가 어떤 안경을 끼고 세상을 바라보는가에 따라 세상이 달리 보인다고 말씀드렸던 것 기억하십니까?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안경을 하나만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. 때로는 이 안경을, 때로는 저 안경을 끼면서 살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그래서 각 사안에 따라 종종 자신이 믿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바와는 정 반대되는 결정을 내리는 경우도 허다한 것입니다.

그래서 오늘 저의 마지막 강의는 16세기 이후 종교개혁과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현대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두가지 세계관, 즉 성경적 세계관과 인본주의 세계관이 우리의 삶과 생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.

지금까지 ‘세계관’이라는 다소 낯선 단어를 8주 동안 들으시면서 어떤 생각을 하게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. 이 강의를 통해 자기가 가진 생각의 틀이 무엇이었는지를 알고, 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생각의 틀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분별할 수 있게 되었으며, 그것을 근거로 진리에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가시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저로서는 충분히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.

그동안 정소영의 아젠다 시즌 2, ‘충돌하는 세계관’편을 시청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#세계관 #정소영 #충돌하는세계관

고품격 인터넷 종합채널 VON.NEWS는 시청자 여러분들의 후원으로 제작됩니다.

관심과 후원을 기다립니다.

후원 : 국민은행 812701-04-151883 (NPK)

CMS후원 : http://bit.ly/2KoRpTE

해외 페이팔 후원 : https://goo.gl/HPsttA

댓글

Please enter your comment!
Please enter your name here